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토이프로젝트
- C++
- 알고리즘
- Java
- 스프링
- js to ts
- 협업
- Redux
- 공부
- 일상
- Spring
- CPU 스케줄링
- 프로그래머스
- react-redux
- 타입스크립트
- web
- 기초100제
- error
- 분할메모리할당
- 자료구조
- 정렬
- memory
- OS
- 코드업
- 백준
- Operating System
- codeup
- 파이썬
- react
- 리덕스장바구니
Archives
- Today
- Total
감자튀김 공장🍟
[OS] 메모리 할당(Memory Allocation) 본문
반응형
메모리 할당
- 메모리 할당이란 운영체제가 새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메모리를 필요로 할 때 아래 그림과 같이 물리 메모리를 할당하는 정책이다.
- 프로세스의 코드와 데이터를 적재하기 위해 물리 메모리 영역이 할당되고, 프로세스의 실행 중 동적으로 스택이나 힙이 늘어날 때 이에 필요한 물리 메모리 공간이 할당되는데, 메모리 할당은 전적으로 운영체제 커널에 의해 이루어진다.
연속 메모리 할당
- 연속 메모리 할당은 각 프로세스에게 메모리 한 덩어리씩 할당하는 기법이다.
- 여기서 연속의 뜻은 모든 프로세스들이 연속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할당받은 메모리가 한 덩어리처럼 연속된 메모리라는 의미이다.
- 연속 메모리 할당은 2가지로 구분된다.
- 고정 크기 할당
- 메모리를 파티션으로 불리는 고정 크기의 영역으로 나누고 프로세스마다 1개의 파티션을 할당
- 가변 크기 할당
- 프로세스 크기의 연속된 메모리 공간을 할당
- 고정 크기 할당
분할 메모리 할당
- 각 프로세스에게 필요한 메모리를 물리 메모리에서 여러 덩어리로 나누어 분산 할당하는 방법
- 분할 메모리도 대표적인 2가지 방법이 있다.
-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 프로세스를 코드, 데이터, 스택, 힙 등의 논리적인 블록들로 분할하고, 이 각 블록을 하나의 단위로 다루기 위해 하나의 연속적인 메모리 공간에 할당하는 기법이다.
- 크기가 서로 다른 여러 개의 덩어리로 할당한다.
- 페이징(paging)
- 프로세스를 논리적인 단위로 분할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페이지(page)라고 부르는 고정 크기로 분할한다.
- 크기가 동일한 여러 개의 덩어리로 할당한다.
-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출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황기태 지음
반응형
'Study > Operating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 분할 메모리 할당 -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0) | 2022.04.12 |
---|---|
[OS] 연속 메모리 할당 (0) | 2022.04.11 |
[OS] 메모리(Memory)와 메모리 계층 구조 (0) | 2022.04.09 |
[OS] 교착 상태(DeadLock)이란? (0) | 2022.04.08 |
[OS] 뮤텍스(Mutex) VS 세마포(Semaphore) (0) | 2022.04.07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