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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CPU 스케줄링 알아보기 (CPU Scheduling)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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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scheduling
CPU 스케줄링이란 메모리에서 실행을 기다리는 프로세스 중, 하나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CPU 스케줄링의 목표는 CPU의 유휴시간 줄이기, 컴퓨터 시스템 처리율 향상이다.
CPU 스케줄링의 기준
- 높은 CPU 활용률(CPU utilization) - 컴퓨터의 전체 가동 시간에 대한 CPU의 사용 시간의 비율
- 처리율 극대화(maximize throughput) - 단위 시간 당 처리하는 프로세스의 개수를 극대화
- 공정성(fairness) - 모든 프로세스에게 CPU 사용 시간을 공평하게 배분
- 응답 시간 최소화(minimize response time) - 대화식 사용자에 대한 응답 시간을 최소화
- 대기 시간 최소화(minimize waiting time) - 프로세스가 준비 리스트에서 CPU를 할당받을 때까지 대기 시간
- 소요 시간 최소화(minimize turnaround time) - 작업을 시작시킨 사용자가 결과를 얻기까지 걸린 총 시간
- 시스템 정책 시행 우선(high policy enforcement) - 스케줄링이 컴퓨터 시스템의 정책에 맞도록 이루어져야함
- 자원 활용률 극대화(high resource efficiency)
CPU 스케줄링과 타임 슬라이스(time slice)
대부분의 운영체제들은 하나의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너무 오래 CPU를 사용하도록 허용하지 않는다. 운영체제 커널은 타이머의 도움을 받아 주기적으로 CPU 스케줄링을 단행하는데 이 주기 시간을 타임 슬라이스(time slice)라고 부른다.
타임 슬라이스마다 커널은 실행되고 있는 현재 프로세스나 스레드를 강제로 중단시켜(preemption) 준비 리스트에 삽입한다. 그리고 다른 프로세스나 스레드를 스케줄하고 타임 슬라이스 동안 CPU를 사용하도록 한다.
CPU 스케줄링이 시행되는 상황
-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I/O를 요청하는 시스템 호출 시, 블록 상태(block state)가 되거나 요청한 자원을 기다리는 상태(wait state)가 될 때 커널은 CPU 스케줄링을 시행한다(CPU의 idle을 막는 목적).
- 프로세스나 스레드에게 할당된 CPU 사용 시간(time slice)이 다 되어 타이머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 커널은 CPU 스케줄링을 시행한다(균등한 CPU 분배 목적).
-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자발적으로 CPU를 반환하는 경우 CPU 스케줄링이 시행된다(자발적 CPU 양보).
-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나 스레드보다 더 높은 순위의 프로세스나 스레드로부터 내려진 입출력이 완료되어 I/O 인터럽트가 발생한 경우,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에서 I/O를 기다렸던 프로세스나 스레드를 깨우고 스케줄링한다(우선 순위를 지키기 위한 목적).
선점 스케줄링(Preemptive) VS 비선점 스케줄링(Non-Preemptive)
- 선점 스케줄링(Preemptive)
- 선점(preemption)이란 커널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나 스레드를 강제로 중단시키는 행위이다.
- 선점 스케줄링은 커널이 실행 중인 프로세스나 스레드를 강제로 중간시켜 준비 리스트로 이동시키고, 스케줄링을 통해 다른 프로세스나 스레드에게 CPU를 넘겨주는 방식이다.
- 발생 상황
- 타임 슬라이스(time slice)가 소진되어 타이머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
- 인터럽트나 시스템 호출 종료 시점에서 더 높은 순위의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준비 상태에 있을 때
- RR(Round Robin), SJF(Shortest Job First), Priority(Preemptive version)
- 비선점 스케줄링(Non-Preemptive)
- 비선점(non-preemptive)이란,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CPU를 할당받아 일단 실행을 시작하면 완료되거나 CPU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될 때까지, 프로세스나 스레드를 강제로 중단시키지 않는 방식이다.
-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실행 도중 I/O를 요청하여 CPU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 때 비로소, 운영체제는 스케줄링을 통해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한다.
- 발생 상황
- CPU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 : I/O block, sleep 등
- 자발적인 CPU 양보 : yield() 시스템 호출
- 현재 실행중인 스레드가 종료할 때
- SRTF(Shortest Remaining Time First), Priority(non-preemptive version)
기아(starvation)와 에이징(aging)
-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스케줄링에서 선택되지 못한 채 오랜 시간 동안 준비 리스트에 존재하는 상황을 기아 혹은 기어 현상이라고 한다.
-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하는 스케줄링 시스템에서, 더 높은 순위의 프로세스가 계속 컴퓨터 시스템에 들어오면 프로세스는 스케줄링에서 선택되지 못한 채 오랜 시간 대기하게 된다.
- 짧은 프로세스를 우선 실행시키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경우, 자신보다 짧은 프로세스가 계속 시스템에 들어오면 프로세스는 선택에서 계속 배재되어 기아에 빠지게 된다.
- 기아에 대한 해결책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에이징(aging) 기법이다.
- 프로세스가 준비 리스트에 머무르는 시간에 비례하여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를 높이는 기법이다.
- 프로세스가 오래 기다릴 수는 있지만 언젠가 가장 높은 우선 순위에 도달하는 것이 보장되기 대문에 무한정 준비 리스트에 머무르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출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황기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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